어양동 행정복지센터 원*재 주무관님의 영문 등본 발급 오류로 출국을 못했습니다.
이로 발생한 비용에 대해서 보상해주겠다고 하시더니, 보험처리해주신다고 하고서는 별도의 안내 없이 묵묵부답...
보험사 통해서 배정된 손해사정사는 보상 대상인지 아닌지를 외부에 자문요청 하겠다고,
결과에 불복하면 고소해야 한다는 말만 들었습니다. 아직 결과도 못들었어요.
2월에 발생한 일에 대해서 아직까지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회사에서 비용을 지원하여 회사 직원의 가족분들이 해외로 출국을 할 일이 있었습니다.
여행 목적이 아니라 서류 발급을 위해서였고, 시급한 일정이었습니다.
여권이 없으셔서 여권발급을 먼저 신청해둔 상태(실물 여권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영문등본을 발급 신청했고,
회사에서는 영문등본을 받아 항공권을 예매해서 전달했습니다.
문제는 인천공항에서 항공권과 여권의 영문명이 달라서 출국이 거절당했다는겁니다.
영문등본과 여권의 영문 이름이 달랐다는 사실을 공항에서 알았습니다.
여권 발급할 때 썼던 영문명을 적은 쪽지를 행정복지센터 주무관님께 보여드리고 발급 요청을 했는데도요.
(가족분들은 알파벳도 잘 모르시는 분들입니다..)
서류를 확인해보니 두 분의 이름이 틀렸고,
한 분은 알파벳 순서가 잘못 기재되었으며,
다른 분은 쪽지에는 K로 시작하게 요청했는데 서류상으로는 G로 시작하는이름으로 발급되어있었습니다.
결국 출국을 못했습니다.
어양동 행정복지센터 CCTV에 쪽지를 전달하는 모습이 찍혀있었고,
원*재 주무관님께서 본인의 과실을 인정하고 발생비용을 다 보상해주겠다고 하셨었습니다.
믿고 급히 항공권 변경해서 출국했는데,
다녀오니 보험처리로 지급해주겠다고 하시더라고요.
보험접수는 언제 되는지, 이후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연락 달라 했는데 몇일동안 연락이 없어서
행정복지센터로 전화 드리면 본인 연결은 안되고... 다른 직원에게 연락달라고 전달해달라 해도
두세번 얘기해야 겨우 전화오고... 계속 연락을 피하는 것 같았습니다.
진행상황 알려달라고 하는 전화를 계속 피하시더니, 본인은 연락 없으셨고 손해사정사에게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후부터는 손해사정사와 몇 번 통화를 했고,
결국 한달이 지나서야 행정복지센터 쪽 서류가 마무리 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저희쪽 문답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보험처리만 늦어지는거면 이렇게 글을 쓰지 않았을겁니다.
공무원공제회?라는 곳에서 업무 맡았다며 손해사정사라는 분이 연락을 주셔서
그쪽이랑 통화해서 사정 설명하고 서류를 주고 받았는데, 별 소리를 다 들었습니다.
처음에 보험처리로 진행하는지도 모르고 원*재 주무관님에게 메일로 발생 비용에 대해 정리한 부분을 보내드렸는데도
전혀 말도 안되는... 청구하지도 않은 부분에 대해서 청구를 했다하시고,
본인이 서류 발급을 잘못 하셔놓고는 가족분들께 확인해보시라고 했다고 말씀했다고 주장하시며
본인 과실을 축소시키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알파벳도 잘 모르셔서 쪽지 받아오신 가족분들에게 확인하라 말했다면 잘못 발급한 사실이 사라지나요?
발급하신 주무관님께서 한 번 더 확인하시고 드렸어야 맞지 않을까요?
소극행정 이라는 단어를 말만 들었었지, 이렇게 직접 겪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벌써 4달째입니다. 아직도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손해사정사가 발생된 비용에 대해서도 보험금 지급 대상인지 아닌지를 외부에 자문을 얻겠다고 하고 연락이 없네요.
그러면 그쪽에서 대상이 아니라고 하면 못받는거냐고 물었더니,
결과에 대해서 불복하면 고소해야 한다고 안내만 받았습니다. 저 얘기 들은지 삼주가 지났는데 아직 결과도 못들었어요.
고소하시라는 얘기를 들으니 어안이 벙벙합니다.
보상하시겠다는 사람은 어디갔나요? 시간 끌기 였나요?
보험처리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어떻게 보상하실건지 답변을 주셔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요?
보험접수했다고 나몰라라 하시고
손해사정사에게는 면피를 위한 이야기만 하시고
민원인이 입은 피해에 대해 어떤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셨는지 알고싶습니다.
참고 참다가 시정에 바란다에 까지 왔습니다.
시장님 얼굴 걸고 하는 게시판이라 믿고 좀 더 기다려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글
◦시정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시정에 바란다」에 올려주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귀하가 제기하신 민원건과 관련 2024년 3월 5일 익산시 행정종합배상공제에 접수 요청하였으며,
2024년 3월 8일 익산시 행정종합배상공제 접수, 2024년 3월 11일 담당 손해사정사가 배정된 후
현재까지 법률 검토 진행중임을 알려드립니다.
◦처리 지연에 대해 사과 말씀드립니다.
◦보험 절차의 특성상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기 답변에 대해 더 상세한 답변이 필요하시면 어양동행정복지센터 총무계(833-6150,859-3708)로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