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이용 안내

출생증명서 발급 안내: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절차 및 방법 안내

작성자
문우린
작성일
25.10.21
조회수
493

출생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

출생신고, 해외 제출, 각종 행정업무용 출생증명서 발급 절차 정리

출생증명서란?

출생증명서는 아이의 이름, 출생일시, 출생장소, 부모 정보를 기재한 서류로, 출생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병원이나 조산소에서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국내에서는 행정상 “기본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가 같은 효력을 갖는 서류로 사용됩니다.

출생증명서 발급 절차
  1. ① 출산한 병원 또는 조산원에서 출생증명서 발급 요청
  2. ② 출생 후 1개월 이내에 주민센터 또는 정부24를 통해 출생신고
  3. ③ 출생신고가 완료되면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로 행정상 확인 가능
  4. ④ 해외 기관 제출 시 영문 번역 및 공증 또는 영사확인 절차 필요
구비서류
  • 출생증명서 원본(병원 발급)
  • 신고자 신분증 및 가족관계 확인서류
  • 출생신고서(주민센터 비치 또는 온라인 작성 가능)
  • 해외 제출용: 영문 번역본 + 공증서류
유의사항
  • 병원 발급 출생증명서는 공문서가 아니므로 행정서류로 제출할 때는 기본증명서로 대체
  • 출생신고 지연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
  •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에서 즉시 발급 가능
  • 외국 제출용은 요구 형식(영문, 공증 여부)을 반드시 확인
안내 : 출생증명서는 병원 발급용과 행정용이 다르므로, 제출 목적(국내용·해외용)에 따라 준비 방법이 달라집니다. 출생신고 후 발급되는 기본증명서가 공식 행정서류로 인정되며, 영문 제출 시에는 번역 및 공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공식 안내: 정부24 / 가족관계등록시스템

< 이전글
부동산 등기권리증 재발급 절차 및 바로가기
> 다음글
중위소득 계산기 바로가기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