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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참여기구(아동의회)
아동의회란?
익산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22조에 의거하여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 및 사업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소통의 창구로서, 주체적인 시민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적 기구입니다
아동의회 주요활동
- 아동관련 정책 및 에산에 대한 토론 등 참여활동
-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된 행사 및 캠페인 참여
- 아동권리교육 및 역량강화 교육
- 워크숍 및 각종 체험학습
아동의회 구성
- 대 상 :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아동(초등학생 1~6학년)
- 인 원 : 초등학생 50명 이내
- 임 기 : 1년
- 모집방법 : 공개모집(홈페이지, SNS 등 홍보)
- 신청방법 : 아동친화도시 홈페이지(참여광장)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단
서포터즈단 주요 활동
-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관련 사업 주민홍보(캠페인)
- 아동 관련 정책에 관한 개선방향 논의 및 제언(모니터링)
- 아동권리 교육 및 아동 관련 사업 우수기관 방문 등
서포터즈단 구성
- 대 상 :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심 있는 관내 아동 학부모 및 지역주민
- 인 원 : 20명 이내
- 모집방법 : 공개모집(홈페이지, SNS 등 홍보)
- 신청방법 : 아동친화도시 홈페이지(참여광장)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
- 익산시 아동친화도 평가
- 조사기간 : 2019. 8. ~ 12.
- 연구기관 : 익산시 · 원광대학교 연구팀
조사대상자별 아동 친화도 영역별 평가(점수범위:1-3점)
익산시에 거주하는 아동과 부모,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익옹호자들의 6개 영역별 아동친화도 평가결과, 가정생활환경과 교육환경 영역을 가장 높게 평가한 반면 참여와 시민권 영역을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영역 | 아동 | 부모 | 아동관계 및 아동권익옹호자 | 전체 |
---|---|---|---|---|
놀이와 여가 | 2.47 | 2.29 | 2.33 | 2.42 |
참여와 시민권 | 1.80 | 1.74 | 2.03 | 1.81 |
안전과 보호 | 2.51 | 2.21 | 2.34 | 2.44 |
보건과 사회서비스 | 2.40 | 2.28 | 2.44 | 2.38 |
교육환경 | 2.69 | 2.69 | 2.69 | 2.69 |
가정생활환경 | 2.90 | 2.84 | 2.74 | 2.88 |
지역별 아동친화도 영역별 평가 (점수범위:1-3점)
익산시 읍·면, 구도심, 신도심의 지역별 아동친화도 평가결과, 가정생활환경과 교육환경 영역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참여와 시민권 영역은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영역 | 읍면 | 구도심 | 신도심 | 전체 |
---|---|---|---|---|
놀이와 여가 | 2.45 | 2.36 | 2.46 | 2.42 |
참여와 시민권 | 1.87 | 1.78 | 1.80 | 1.81 |
안전과 보호 | 2.51 | 2.38 | 2.46 | 2.44 |
보건과 사회서비스 | 2.37 | 2.37 | 2.39 | 2.38 |
교육환경 | 2.72 | 2.66 | 2.69 | 2.69 |
가정생활환경 | 2.88 | 2.85 | 2.90 | 2.88 |
성인간 아동친화도 영역별 평가 (점수범위:1-3점)
익산시 미취학아동 부모, 초등학생 부모, 중·고등학생 부모,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익보호자의 아동친화도 평가결과, 가정생활환경과 교육환경 영역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참여와 시민권 영역은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영역 | 미취학아동 부모 | 초등학생 부모 | 중·고등학생 부 모 |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익보호자 |
---|---|---|---|---|
놀이와 여가 | 2.38 | 2.31 | 2.22 | 2.33 |
참여와 시민권 | 1.67 | 1.78 | 1.75 | 2.03 |
안전과 보호 | 2.12 | 2.20 | 2.28 | 2.34 |
보건과 사회서비스 | 2.33 | 2.27 | 2.25 | 2.44 |
교육환경 | 2.80 | 2.60 | 2.66 | 2.69 |
가정생활환경 | 2.81 | 2.82 | 2.88 | 2.74 |
아동간 아동친화도 영역별 평가 (점수범위:1-3점)
익산시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학교 밖 아동의 아동친화도 평가결과, 가정생활환경 영역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참여와 시민권 영역은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영역 | 초등학생 | 중·고등학생 | 학교 밖 아동 |
---|---|---|---|
놀이와 여가 | 2.61 | 2.39 | 2.12 |
참여와 시민권 | 1.89 | 1.75 | 2.09 |
안전과 보호 | 2.60 | 2.46 | 2.29 |
보건과 사회서비스 | 2.51 | 2.33 | 2.30 |
교육환경 | 2.81 | 2.64 | 2.10 |
가정생활환경 | 2.93 | 2.89 | 2.65 |
아동권리 교육 및 홍보
아동권리 교육
아동을 포함한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아동권리를 교육·홍보하여 아동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아동 인권을 조성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이 가치와 이념이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근거
- 아동복지법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익산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11조(아동권리 교육 및 홍보 등)
- 유엔아동권리협약 제42조(성인과 아동 모두에게 널리 알릴 의무)
찾아가는 아동권리 교육
- 대 상 : 아동, 학부모, 교사, 시설종사자, 시의원, 공무원, 시민 등
- 내 용 : 아동권리교육 실시 및 인식개선 사업 전개
- 방 법 : 대상자별 특성에 맞는 교육 및 홍보
아동권리 협약기관
아동권리를 위한 유용한 사이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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